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상지대학교 명예졸업증서 수여식 거행

작성자김완선  조회수741 등록일2020-02-14


상지대학교 명예졸업증서 수여식 거행


한동호(시각장애인, 세계 최초 가이드 없이 마라톤 풀코스 완주)씨 및


김수민(질병으로 사망) 부모에게 명예졸업증서 수여


     대학 설립 최초로 명예졸업증서 수여식을 거행하였다. 명예졸업증서를 받게 되는 주인공은 한동호씨와 김수민씨의 부모이다. 한동호씨는 2005년 동물생명자원학부 바이오산업공학과에 입학하였으나 한 학기만에 질병(레버씨 시신경 위축증)으로 두 눈을 실명하여 안타깝게 학업을 마치지 못했다. 그 후 2010년부터 수영을 시작하여 시각장애인부분 한국신기록 6개를 보유하게 되었고, 2010년 제10회 광저우 아시안패러게임, 2016년 제15회 리우데자네이루 장애인올림픽 국가대표 등으로 선발되어 2010년 자유형 50m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올림픽 등 각종 대회에서 많은 메달을 획득하였다. 2019년에는 철인3종 종목 국가대표로 선발되기도 하였다. 특히, 201911월 그리스에서 열린 아테네 국제마라톤 대회에서 세계 최초로 가이드러너 없이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하여 감동을 선사하기도 하였다.


    김수민씨는 2016년 식품영양학과에 입학하여 4학년에 재학 중 갑자기 찾아온 질병으로 투병중에 안타깝게 사망하였다. 재학기간 동안 특허출원, 강원도 대학생 창업경진대회 수상 등의 성과를 내는 재원이었으며, 성실하고 열정적인 태도로 학과 학술동아리를 창설하며 학과 발전에 앞장서 활동하였고, 학과의 다양한 활동에 솔선수범하며 늘 선, 후배를 위한 봉사하는 마음이 돋보였다. 또한, 부모님과 가족들이 2019년 조성된 동악마루에 고인의 이름으로 벤치기부를 하기도 하였다.

 

    한동호씨는 학교를 입학한지 15년이 지나서야 졸업을 한다고 생각하니 매우 영광이다. 국가대표

    대회에 출전했을 때보다 훨씬 더 떨리는 마음을 감추지 못하겠다. 앞으로도 저와 같이 장애를 가진분들이 희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살고 싶다.”고 말했다.

 

    故김수민 양의 아버지 김정오씨는 피치 못할 사정으로 학업을 마치지 못한 수민이가 명예졸업을 할 수 있도록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상지대학교 모든 관계자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저희 가족은 수민이가 사랑했던 상지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진심을 다해 응원하겠다.”고 전했다.

 

     정대화 총장은 “65년 짧지않은 상지대 역사에서 첫 번째 명예졸업장을 수여하게 된 것을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 “한동호씨는 앞으로도 고난에 굴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희망의 등불이 되는 그런 삶을 살아가 주시길 바라고,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멋진 삶을 살았던 수민이를 늘 기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