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일반 자료실

[창의적 발상과 표현 ]도깨비 캐릭터 200536048 이승주

작성자이승주  조회수844 등록일2010-10-20
캐릭터 이름은 혜산 (지혜의 산)이라 지었습니다.
이야기에서 도깨비의 모티브가 된 건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리어왕에서 광대(바보)가 그것입니다.
기존의 빨간코 광대라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했습니다.

실제 셰익스피어 작품에 광대는 자주 등장합니다.
햄릿에서는 배우의 역할로 등장하였고 그들은 사건의 진실을 대변하는 캐릭터들 입니다.

때문에 이 이야기에서도 캐릭터의 성격을 그쪽에 맞춰 보았으며
배우의 특성상 이목구비를 뚜렷하게 하였고 화려하게 치장하는 것을 좋아하며
왕실에 사는 도깨비이므로 귀족의 옷을 입혔습니다.

또한 감투는 뱀 두마리가 서로 엉켜 머리를 양쪽 끝으로 향하게 하는 형상을 표현했으며
이는 지혜를 뜻함과 동시에 이성과 내면의 중심에서 이를 판단 할 수 있는 자를 뜻합니다.

끝으로 감투와 옷의 색감 차이는 앞으로 다가오게될 결말을 암시하고 싶었으며
도깨비와 어울리지 않는 팥색을 넣어 그가 실제 주인이 아님을 표현했습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