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산림조경학부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공지사항

조우교수님 [월요칼럼]설악산 진입 마을 경관 개선 필요성/도시녹지 확충이 필요한 이유/지역과 상생하는 국립공원/국립공원 단절 도로 복원해야

작성자양이슬  조회수207 등록일2021-08-10

강원일보 [월요칼럼]설악산 진입 마을 경관 개선 필요성 (kwnews.co.kr)

설악산권역은 우리 국민이 여가시간에 방문하기를 선호하는 곳이다. 수려한 자연경관과 생태환경이 있어 일찍이 설악산을 중심으로 국립공원이 지정돼 보전·관리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설악산국립공원은 2000년과 2010년 2차례에 걸쳐 공원계획 타당성 검토에 따른 구역 조정으로 주민 집단 거주 마을과 시설이 집단화돼 있던 곳이 공원에서 해제됐다. 대표적인 곳이 설악동, 오색, 백담지역의 집단시설지구와 마을이다. 보호지역인 국립공원 관리를 위한 행위규제로 경제활동에 제약이 따르고 공원 밖 토지가는 상승해 재산 가치가 커지는 것을 보면서 지역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커지면서 생긴 일이다.

문제는 이들 지역은 우리나라 최고의 국립공원이라 불리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진입부로서 설악산다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방문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공원을 찾는 이유는 아름다운 생태환경을 체험하고 문화유산을 향유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소득이 높아져 휴양관광 욕구가 커지면서 이런 경향은 더욱 뚜렷해진다. 그런데 공원구역으로 진입하는 마을은 출발지 도시와 다를 바 없다. 아니 오히려 지저분하고 정돈되지 못한 것 같다. 공원에서 해제되면 모든게 해결될 것처럼 보였지만 생각처럼 되지 않는다는 애기도 많이 들리고, 지역 발전을 위한 대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기도 하다. 공원 해제가 능사는 아니라는 것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사유지를 국립공원에 포함시켰으나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던 국가의 책임은 분명하기에 지역민들을 탓할 수는 없다. 그러나 설악산국립공원이 국립공원 답게 보전·관리하고 이를 매개로 지역도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원 인접지역, 특히 진입부 마을을 아름답고 쾌적한 생태적 공간으로 관리해야 함은 분명하다. 최근 한국형 그린뉴딜 사업이 정부의 중점사업으로 채택됐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환경적 문제 해결과 경제 활성화의 기틀 마련을 기대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립공원을 중심으로 한 그린뉴딜을 중요하게 인식하면서 국립공원의 수려한 생태환경을 보전하고 탐방문화의 다양성을 추구하며 생태환경 교육의 거점이 될 수 있는 시설 도입과 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핵심은 생물다양성 보전 복원을 위해 생태 민감지역 공원시설은 축소 폐쇄하고 이용의 중심을 공원의 저지대나 공원 밖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국민적 요구를 반영한 고품격 자연친화형 힐링 체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설악산의 공원 밖 진입마을은 이런 사업의 대상이 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지역민과 자치단체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최근 설악산국립공원 백담계곡 진입도로의 보차도 분리를 진행하고 있다. 백담마을에서 운행하는 버스로 인해 안전하게 탐방할 수 없었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연결해 설악산 진입마을의 관리 제안을 해보고자 한다. 서울~속초 고속철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백담마을 인근에 '백담역'이 들어설 예정이라 한다. 따라서 '백담역~백담마을~설악산국립공원(백담계곡)'으로 이어지는 공간을 명소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친환경 교통수단의 도입과 경관 개선 및 생태환경 보전·복원을 했으면 한다. 국립공원 관리에 주민들이 적극 협력하는 협약을 체결하고 공원시설인 탐방안내소를 마을에 입지시켜 탐방객의 공원정보 제공, 생태문화 교육 거점공간으로 활용했으면 한다.



강원일보 [월요칼럼]도시녹지 확충이 필요한 이유 (kwnews.co.kr)


기후변화로 겨울에 동면하는 개구리가 2주 정도 빨리 잠을 깨고 활동을 시작한다. 식물도 마찬가지다. 잎이 일찍 달리고 꽃이 빨리 핀다. 식목일을 앞당겨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지구에 사는 인간을 포함한 많은 생물은 오랜 기간 적응해 온 기후의 급변으로 살아가기 많이 힘들어졌다. 원인은 인간의 경제활동이 너무 왕성해졌기 때문인데, 대표적으로 화석 연료를 많이 사용하면서 생태계 훼손과 생활 편리성 추구를 위한 과도한 소비를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과학자들의 지배적 의견이다.

그래서 선진국들은 탄소중립사회를 선언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탄소 흡수원 확보, 탄소포집기술 개발, 저탄소산업 구조로의 전환, 재생가능 에너지원 확대 등 다양한 정책을 실행하고 있지만 문제 해결은 쉽지 않은 것 같다.

인공구조물이 압도적으로 많고 인간 생활의 편리성과 경제활동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도시지역'에서 전 인구의 90% 이상이 살고 있는 우리나라는 더욱 힘든 상황이다. 그래도 탄소중립을 위한 길에 우리 모두 동참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기후변화는 20~30년 안에 지구 생물의 25%를 사라져 버리게 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그래서 UN은 5월22일을 '생물다양성의 날'로 정하고 지구인의 탄소 저감, 생태환경 보전과 복원, 생태계 파괴를 일으키는 개발지향적 정책의 제고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런 이유에서 도시 녹지는 탄소흡수원이자 생물 서식처로서 확충이 필요하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기온이 상승하면서 나무와 풀에 꽃이 피고 신록이 피어나면 얼마나 좋은지 모르겠다. 이런 좋은 기분을 가지고 있다가도, 가로 공간 전선 아래 목이 잘려 잎을 달고 있지 않은 나무를 보거나 나무 밑동이 콘크리트나 아스팔트로 덮여 있어 숨을 쉴 수 없을 것 같은 50년생은 돼 보이는 나무를 만나거나 공공기관이 조성한 신도시 내 공원에서 잎 전체가 말라 있는 나무들을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온다. 인간 이외의 다른 생명체에 대한 예의와 배려가 없는 것이 원인일 것이다.

어떤 공사를 제대로 못해 문제가 생기는 것을 개선하는 것을 '하자 보수'라 한다. 토목, 건축 분야와 같이 인공 구조물을 다루는 분야에서는 이런 말이 타당하나 나무와 풀과 같은 생명체를 다루는 분야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말이다. 생명체가 잘 살 수 있도록 인간이 역할을 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나무 목이 달아나고, 심은 나무 가지가 죽는 장면은 '하자 보수'를 하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이 반영돼 생명체에 대한 배려가 결여돼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런 관례가 깨지지 않는 한 우리는 기후변화를 극복하고 풍요롭고 쾌적한 도시환경 속에서 살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하기에 도시에 확보한 녹지는 시민들의 생태환경 교육공간으로 활용돼야 한다.

강원도 산림 비율은 전국에서 최고로 높지만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는 도시의 녹지면적 비율은 낮고 그 질은 다른 지역에 비해 떨어진다. 집에서 바로 나오면 녹지를 만나고 이것이 끊기지 않게 연결돼 있으며 풍부한 잎을 단 다양한 식물이 빽빽이 들어차 있어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를 흡수하고 동물들이 서식·이동하기 좋은 공간이 되며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적절히 이용됐으면 좋았을 텐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 도시 내 녹지를 많이 확보하고 다양한 동식물이 잘 살아가도록 해야 사람들도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다.

강원일보 [월요칼럼]지역과 상생하는 국립공원 (kwnews.co.kr)

우리나라에는 22개 국립공원이 있다. 국립공원은 도립, 군립공원과 함께 자연공원법으로 지정·관리한다. 국립공원 제도를 최초로 시행한 미국 등 서구공원은 국유지가 대부분이나 일본 제도를 받아들인 우리는 사유지도 공원에 포함시켜 현재 사유지 비율이 25%정도 된다. 이 땅이 행위 제한을 받아 재산권이 침해됐다고 주장하며 사유지에 대한 공원 해제 요구가 발생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자연공원법으로 국립공원을 관리하는 나라는 한국과 일본이다. 일본도 본래는 국립공원법으로 국가만 공원을 지정할 수 있었으나, 지방자치단체도 지역의 수려한 자연을 공원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구로 1957년 자연공원법을 제정하고 지자체도 자연공원을 지정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자연공원이 관광 개발과 지역 개발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였고 당시 경제성장으로 여가휴양 활동이 급증했던 일본은 자연공원 지정이 지역 발전을 견인했었다.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 금강산, 지리산, 한라산의 국립공원 지정 검토가 있었으나 중일전쟁으로 중단됐다. 이후 정부는 1962년부터 국립공원 지정을 모색했고 마침 구례군민들의 지리산의 국립공원 지정 요구에 공원법을 제정하고 지리산을 제1호 국립공원으로 지정했다. 공원법은 1980년 도시공원법과 자연공원법으로 분법했고 자연공원법으로 1988년까지 20개의 국립공원을 지정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지자체는 국립공원을 지정하거나 기존 도립공원을 국립공원으로 승격해 달라는 요구를 국가에 했었다. 그러나 이후 25년 동안 국립공원을 새로 지정하지 못했다. 지역 발전보다는 재산권 침해로 인한 손해가 크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김대중 대통령 집권 전까지 공원구역은 불변 원칙을 고수했으나 1999년 제1차 타당성 검토, 2009년 제2차 타당성 검토가 시행되면서 사유지가 대규모로 해제됐다. 2019년 제3차 타당성 검토가 예정되기 전부터 인근 지자체와 공원 내 토지 소유자들은 해제 민원을 적극 제기한 것이고 그것이 받아들여질지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타당성 검토를 위한 공청회 자리에서 항상 언급되는 것이 있다. 국가가 강압적으로 사유지를 국립공원으로 지정해 피해를 봤다는 주장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다. 국가가 토지 소유자의 의사를 상세히 청취하지 않고 지정한 점도 있었다. 그렇지만 지역에서 공원 지정을 적극 요구했다는 것도 인정해야 한다. 공원 지정의 장단점을 토지 소유자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했어야 했으나 그러지 못한 것은 문제지만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측면도 분명히 인정해야 한다.

제주도가 건의해 한라산을 포함한 여러 곳을 제주국립공원이라는 이름으로 지정하는 것을 국정과제로 진행하고 있다. 부산 금정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 것이 여당과 제1야당 시장 후보자의 공약이다. 팔공산도립공원은 국립공원 승격을, 울진군은 왕피천 일대를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 것을 요청한다고 한다. 이유는 국가 대표 자연생태계가 있는 지역이라는 것을 알리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태백산을 제외한 강원도의 국립공원은 오래전에 지정됐는데, 과거보다 공원 인근지역이 침체됐다고 한다. 앞으로 국립공원 면적을 유지하면서 혹은 확대하면서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심도 깊게 고민해야 할 때다.

강원일보 [월요칼럼]국립공원 단절 도로 복원해야 (kwnews.co.kr)

백두대간 체계는 1대간 1정간 13정맥을 기본으로 하며 우리 전통지리 인식의 산물이자 민족 고유의 문화 유산, 생물다양성의 보고다. 이 중 백두산~지리산에 이르는 산줄기인 '백두대간'의 남한 구역은 특별한 보호가 요구돼 학계, 시민사회, 정부가 합의해 국가보호지역으로 지정·관리하고 있다. 백두대간보호지역은 법 취지로 볼 때 관리 최우선 과제는 자연 및 문화유산 보전과 개발 영향으로 훼손된 생태계 복원이다. 백두대간보호지역은 다른 법률에 의해 다양한 보호지역으로 중첩돼 보호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국립공원이다.

국립공원은 국가를 대표하는 자연을 후손에게 온전히 물려주고 현 세대의 지속가능한 이용도 추구하는 보호지역이다. 현재 22개의 국립공원이 있고, 강원도에는 설악산, 오대산, 치악산, 태백산국립공원이 있다. 강원도는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국립공원을 가지고 있어 자연의 청정성, 다양성 등의 보전 가치와 이용 가치가 큰 곳임을 알 수 있다. 설악산, 오대산, 태백산국립공원은 백두대간보호지역상에 중첩 위치해 있으므로 보전과 복원, 지속가능한 이용의 관점을 복합적으로 적용한 관리가 필요하다.

여러 관리 과제 대상 중 하나는 두 보호지역에 들어서 있는 도로다. 백두대간보호지역과 국립공원을 관통하는 도로는 생물서식과 이동의 제한, 경관저해, 대기오염의 피해과 더불어 다른 개발 압력을 높이므로 훼손 영향을 최소화시키는 대책을 수립해 왔다. 2000년대 이후 국토교통부, 환경부, 산림청 등에서 단절 생태계 연결을 위한 통로 조성이 주요 사업이었다. 설악산 한계령, 오대산 진고개, 구룡령 생태통로가 대표적인데 모두 교량형 구조를 활용해 연결을 시도한 것이다. 그동안 이들 생태통로는 '토목공사 위주', '야생동물 생태 고려 미흡', '자연경관과의 부조화' 등이 지적되기도 했지만 야생생물의 종수 및 개체 수 증가에 긍정적이라는 조성 후 모니터링 결과도 있다. 이와 함께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대체도로인 터널이 뚫리면서 이용이 급격히 줄어든 '구도로'의 복원이다. 터널화 이후 구도로는 기초자치단체가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인력과 예산 부족으로 관리가 적절치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시설 노후화에 따른 유지관리비 상승의 악순환이 나타나면서 안전성까지 위협받고 있다.

백두대간보호지역과 국립공원을 관통하는 설악산 미시령과 태백산 싸리재 구도로가 대표적이다. 이들 구도로를 다양한 방법으로 복원하거나 영향 저감을 도모하고 적절한 이용도 모색할 시점이다. 예를 들면 설악산 미시령 구도로는 미시령 정상부 구 휴게소의 원지형 및 식생 복원사업과 연계해 '보호지역 관리도로' 기능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복원하고 친환경 교통을 도입해 야생생물 서식생육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 이용을 추진하는 것이다. 태백산 싸리재 도로는 도로 축소, 축소 부분에 식생대를 조성하고 정상부 전후 50~100m 구간의 포장재를 걷어 내는 복원을 실시하고 야간시간대 차량을 통제해 야생동물 서식 이동을 자유롭게 하는 방안이다.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능동적 대응을 위해 탄소중립이 필수가 되고 있고 생물다양성 보전과 증진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 보호지역이 있다. 강원도 백두대간보호지역과 국립공원이 핵심 역할을 해야 함은 당연하다. 이 두 보호지역을 관통하는 도로 중 유지 필요가 낮은 곳의 복원과 영향 저감을 모색하는 것이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그린뉴딜일 것이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