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일반대학원 | 생명과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소개 및 교육목표

Department of Biological Sciences

상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생명과학과입니다.

학과소개

생명과학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들의 분류, 진화, 유전, 생식, 질병, 면역 그리고 생태계에서의 상호작용 등 생명현상에 대하여 연구하는 기초학문분야로써, 특히 포스트 게놈 시대(post-genome ear)로 도입한 21세기의 가장 유망한 학문분야로 부상하고 있으며, 최근 생물산업(BT)이 주목을 받으며 생명과학은 국가 위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상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생명과학과는 전공지식을 교육함은 물론 관련 기초과목과 응용과목을 폭넓게 이수하게 하여 생명과학에 기반을 둔 다양한 정부 소재 국가연구소와 응용 및 산업화 영역의 연구와 기술 개발로 인간의 복지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양성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교육목표

생명과학과에서는 생명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과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21세기 첨단 생명과학시대에 중추적 역할을 하며 지역사회에 필요한 고급 전문가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중심대학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고자 한다.

  • 첫째 생명과학의 시대에 부응하는 전문적 능력과 폭넓은 학문적 연구 소양을 갖춘 고급 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생명과학 원리와 제반 문제를 참의적 사고와 실험정신에 입각하여 습득하게 하여, 새로운 지식과 방안을 창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 둘째 생명과학의 이론 및 실험실습교육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현장에 종사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유사한 타 학문분야로부터의 다양한 학문적 요소를 포함하는 학제 간 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응용산업에 접목할 수 있는 분야를 개발한다.
  • 셋째 응용 생명과학 또는 관련 과학 분야로 진출할 미래 인력의 자원교육을 담당한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