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2016학년도 제18기
농업최고경영자(CEO)과정 신입생 모집안내
교육운영
◆ 교육기간 (1 년 30 주 )
‣ 전반기 : 2016. 3. 4 ~ 2016. 6. 10 (15 주 )
‣ 후반기 : 2016. 9. 2 ~ 2016. 12. 16 (15 주 )
◆ 교육시간
‣ 매주 금요일 10 시 20 분 ~16 시 50 분
◆ 교육내용
‣ 농산촌개발 및 소득증대에 관한 기초이론
‣ 농산업경영 및 정책에 관한 이론 및 실습
‣ 식물경영 및 산야초의 재배 및 이용방법
‣ 국내외 견학 및 현장실습 등 각종 행사
◆ 강사진
‣ 상지대학교 및 타 대학 전공분야 교수
‣ 농산촌관련 연구기관 및 행정기관 전문가
‣ 농산촌분야 및 식물관련 초청강사
‣ 일반교양 및 문화관련 분야 전문가
특 전
●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교육생에게는 총장명의의 수료증 수여
● 교육기간 중 본 대학교의 각종 교육시설 이용가능
● 교육기간 중 본 대학교 한방병원 이용 시 할인혜택
● 수료 후 지속적인 기술지도 및 자문
모집요강
◆ 지원자격
⚫ 강원도 내 농산촌마을지도자 , 농산업경영자 및 농업희망자
‣ 기존 농업최고경영자과정을 이수한 사람도 지원 가능함 .
◆ 모집인원 : 30 명 ( 농업최고경영자과정 )
◆ 교육비 : 교육생 자부담 550,000 원 (1 년 교육비 )
‣ 1 인당 교육비 3,000,000 원 중 나머지 2,450,000 원은 강원도 예산으로 지원
◆ 지원방법
⚫ 원서교부 및 접수
‣ 기간 : 2016 년 1 월 1 일 ~ 2016 년 2 월 25 일
‣ 교부 및 접수장소 : 상지대학교 농업과학교육원 , 각 시 ㆍ 군청 ( 농업기술센터 농정과 )
⚫ 제출서류
‣ 응시원서 ( 소정양식 ) : 1 통
‣ 주민등록등본 ( 주민등록번호가 표기되지 않은 것 ) : 1 통
‣ 반명함판 사진 : 3 매
‣ 자기소개서 : A4 용지 1 매정도
⚫ 전형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 ( 필요한 경우에 한함 )
◆ 합격자 발표
‣ 상지대학교 농업과학교육원에서 개별 통지
◆ 문의처
⚫ 상지대학교 농업과학교육원
‣ 주소 : 26339 강원도 원주시 상지대길 83( 우산동 )
‣ 전화 : 033) 730-0506, 0507
‣ FAX. : 033) 730-0508
‣ E-mail : sae@sangji.ac.kr
‣ 홈페이지 : http://sae.sangji.ac.kr
【 2016 년도 교육과정 】
● 1학기 교육과정
|  
 주  |  
 
 교시  |  
 
 교육내용  |  
|  
 1  |  
 
 1,2  |  
 
 입학식  |  
|  
 3,4  |  
 
 강원도 2016 년 농정방향  |  
|
|  
 5,6  |  
 
 농업최고경영자과정 오리엔테이션  |  
|
|  
 2  |  
 
 1,2  |  
 
 초청특강  |  
|  
 3,4  |  
 
 농업정책과 농업환경  |  
|
|  
 5,6  |  
 
 농산촌의 생존 전략  |  
|
|  
 3  |  
 
 1,2  |  
 
 식물재배학의 이해  |  
|  
 3,4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미지 메이킹  |  
|
|  
 5,6  |  
 
 학습경영지도  |  
|
|  
 4  |  
 
 1,2  |  
 
 숲의 이해  |  
|  
 3,4  |  
 
 농촌관광과 농촌개발  |  
|
|  
 5,6  |  
 
 농산업경영의 기초 및 이해  |  
|
|  
 5  |  
 
 1,2  |  
 
 산야초 재배현황 및 재배기술  |  
|  
 3,4  |  
 
 약용식물 재배기술과 경영계획  |  
|
|  
 5,6  |  
 
 컴퓨터의 이용 및 실습 -1  |  
|
|  
 6  |  
 
 1,2  |  
 
 산채현장학습  |  
|  
 3,4  |  
||
|  
 5,6  |  
||
|  
 7  |  
 
 1,2  |  
 
 미래의 식물자원 가치  |  
|  
 3,4  |  
 
 농촌생활과 세금  |  
|
|  
 5,6  |  
 
 학습경영지도  |  
|
|  
 8  |  
 
 1,2  |  
 
 야생화의 이해  |  
|  
 3,4  |  
 
 도시원예와 수경재배  |  
|
|  
 5,6  |  
 
 산야초의 이해  |  
|
|  
 9  |  
 
 1,2  |  
 
 우수농산촌마을경영 현장학습  |  
|  
 3,4  |  
||
|  
 5,6  |  
||
|  
 10  |  
 
 1,2  |  
 
 식물과 생활  |  
|  
 3,4  |  
 
 테마 농촌 만들기  |  
|
|  
 5,6  |  
 
 농산촌 체험관광 프로그램의 실제  |  
|
|  
 11  |  
 
 1,2  |  
 
 산야초사업지 현장학습  |  
|  
 3,4  |  
||
|  
 5,6  |  
||
|  
 12  |  
 
 1,2  |  
 
 농가경쟁력을 위한 농업회계  |  
|  
 3,4  |  
 
 희망마을 만들기  |  
|
|  
 5,6  |  
 
 학습경영지도  |  
|
|  
 13  |  
 
 1,2  |  
 
 산림휴양문화 현장학습 ( 휴양림 )  |  
|  
 3,4  |  
||
|  
 5,6  |  
||
|  
 14  |  
 
 1,2  |  
 
 숲과 치유  |  
|  
 3,4  |  
 
 마을특성을 살린 농촌경관조성방법  |  
|
|  
 5,6  |  
 
 컴퓨터의 이용 및 실습 -2  |  
|
|  
 15  |  
 
 1,2  |  
 
 초청특강  |  
|  
 3,4  |  
 
 분임토의  |  
|
|  
 5,6  |  
 
 학습경영지도  |  
| 
 주  | 
 교시  | 
 교육내용  | 
| 
 1  | 
 1,2  | 
 정치사회적 변화와 농촌의 현실  | 
| 
 3,4  | 
 식물과 인간의 이해  | 
|
| 
 5,6  | 
 학습경영지도  | 
|
| 
 2  | 
 1,2  | 
 버섯재배 현장학습  | 
| 
 3,4  | 
||
| 
 5,6  | 
||
| 
 3  | 
 1,2  | 
 지역특성을 살린 농촌계획  | 
| 
 3,4  | 
 산마늘 재배기술  | 
|
| 
 5,6  | 
 자연으로부터 배워 나누는 체감교육  | 
|
| 
 4  | 
 1,2  | 
 야생화 및 약초재배의 현장학습  | 
| 
 3,4  | 
||
| 
 5,6  | 
||
| 
 5  | 
 1,2  | 
 생명공학의 이해  | 
| 
 3,4  | 
 산촌의 임산물 생산기반 조성 및 소득원 개발  | 
|
| 
 5,6  | 
 학습경영지도  | 
|
| 
 6  | 
 1,2  | 
 산림치유 현장학습 ( 치유의 숲 )  | 
| 
 3,4  | 
||
| 
 5,6  | 
||
| 
 7  | 
 1,2  | 
 친환경 농산물의 마케팅 전략  | 
| 
 3,4  | 
 야생화 스토리텔링  | 
|
| 
 5,6  | 
 컴퓨터의 이용 및 실습 -3  | 
|
| 
 8  | 
 1,2  | 
 산림문화와 스토리텔링  | 
| 
 3,4  | 
 지역특성을 살린 산지소득 증대방안  | 
|
| 
 5,6  | 
 학습경영지도  | 
|
| 
 9  | 
 1,2  | 
 수목원 탐방 및 견학  | 
| 
 3,4  | 
||
| 
 5,6  | 
||
| 
 10  | 
 1,2  | 
 성공적인 귀농 · 귀촌 전략  | 
| 
 3,4  | 
 스피치 방법  | 
|
| 
 5,6  | 
 마술을 통한 자기개발  | 
|
| 
 11  | 
 1,2  | 
 환경보전의 중요성  | 
| 
 3,4  | 
 산림탄소상쇄제도 운영  | 
|
| 
 5,6  | 
 학습경영지도  | 
|
| 
 12  | 
 1,2  | 
 농촌마을 체험학습  | 
| 
 3,4  | 
||
| 
 5,6  | 
||
| 
 13  | 
 1,2  |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와 마케팅전략  | 
| 
 3,4  | 
 수지침요법으로 내건강 지키기  | 
|
| 
 5,6  | 
 농산물 가공식품 운영사례  | 
|
| 
 14  | 
 1,2  | 
 경영사례발표  | 
| 
 3,4  | 
||
| 
 5,6  | 
||
| 
 15  | 
 1,2  | 
 초청특강  | 
| 
 3,4  | 
 옻나무와 옻의 이용  | 
|
| 
 5,6  | 
 자연물공예체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