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교수학습개발센터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학습법가이드

2018-1학기 BSC(대상) 노하우 (세상에 유일무의한 나만의 작품....

작성자학생역량강화지원팀  조회수948 등록일2018-06-29

저는 대한민국 특허청에 정식으로 등록된 특허(2020170004079 (2017.08.02.)를 보유하고 있는 특허권자입니다. 요즘 우리사회에는 각종 음원이나 예술 작품 등 수많은 지식재산권이 존재하며, 그 지식재산권을 둘러싼 분쟁 또한 다양합니다. 그만큼 우리사회는 자신만의 창작품이 많이 존재하며 그에 대한 권리보호 또한 중요한 문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에서 저는 저만의 독창적인 아이디를 바탕으로 특허를 보유하였고 이 특허를 바탕으로 여러 대기업을 상대로 마케팅 제휴를 신청하였으며, 그 중 포켓몬코리아라는 회사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최종적으로 정식 사업화까지는 이르지 못하였지만 대학생 개인만의 역량으로 기업에게 답변 메일까지 받은 경험은 제게 있어서 값진 경험이었기에 이에 대한 작지만 뜻 깊었던 경험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우선 제가 특허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62학기 지적재산권과 특허라는 수업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수업의 본래의 목표는 지식재산권의 전반적 이해와 특허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정도였는데, 오히려 저는 이 수업을 듣게 되며 정말 제 이름으로 된 특허를 출원해보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수업에 사용된 교재를 정말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을 시작으로, 교수님을 직접 찾아가 특허를 하고 싶은데 이미 성공한 특허 사례 등을 알 방법이 없는지 여쭤보았고 특허청의 키프리스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어 대한민국 특허청에 출원된 모든 특허를 열람할 수 있었습니다. 그 안에는 현재 등록된 특허, 기간이 만료되어 특허권이 보호되지 않는 특허, 취소된 특허 등 모든 종류의 자료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키프리스를 바탕으로 성공한 특허 사례와 실패한 특허사례를 비교 분석하는 방식으로 저의 특허출원 성공방향을 계획해 나갔습니다. 저의 특허는 기존의 무선이어폰의 줄꼬임 현상을 방지하는 동시에 새로운 부품을 추가하여 심미성을 증진시키는 발명입니다. 그래서 먼저 기존의 특허 중에 줄꼬임 현상을 방지하는 제품이 있는지부터 검색하였습니다. 이런 제품은 상당히 많았습니다. 또한 심미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 특허 또한 상당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두 기능을 동시에 담은 제품은 없었습니다. 특허가 자연법칙을 거스르지 않는 전제하의 개발된 기술의 권리를 보호하는 제도라는 점에 입각할 때 저의 특허는 기존의 특허들이 동시에 담지 못한 두 기능을 한 곳에 모음으로써 선행 특허에 대한 침해를 하지 않으면서도 저만의 독창적인 특허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패 사례들도 많이 보면서 제 나름대로 등록이 거절된 이유를 유추하는 작업도 병행하였습니다. 실패라는 것이 항상 그 자체로 끝이 아니라 다음의 성공의 발판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고, 이렇게 실패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한 점 역시 제 특허가 성공한 요인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특허 출원 등록에 성공한 이유 중 하나는 특허의 종류를 잘 선택한 점이었습니다. 특허는 총 네 가지 종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입니다. 우선 특허는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개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실용신안은 기존에 제품 또는 기술을 새롭게 변형하거나, 진보된 기능을 추가하여 더 우수한 발명을 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해를 위한 예로는 빨대입니다. 예전에 빨대는 일자형이 전부였습니다. 그런데 일본에 한 여성이 다친 아들을 병간호 하던 중 거동이 불편하여 빨대를 이용해도 물을 마시기 불편한 아들을 위해 빨대가 휠 수 있게 가운데 주름을 넣은 주름빨대가 바로 실용신안입니다. 그리고 디자인 특허는 어떤 특정 형상, 디자인, 캐릭터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상표는 말 그대로 기업이나 가게 등의 CI나 상호명 등에 대한 권리입니다.

 

저는 이 네 가지 종류의 특허 중에 실용신안을 이용하였습니다. 기발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도 있었지만 저는 그보다도 현재 존재하는 제품의 미진한 점을 개선하여 진보시킨다면 그것이야 말로 새롭게 창조된 발명보다 가치 있는 발명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선택한 발명은 유선이어폰이었습니다. 현대는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과 유선 이어폰이 동시에 사용되는 과도기의 시기입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유선 이어폰을 사용함을 알고 있습니다. 아직 사회 전반의 상용화가 이루어지기엔 지금의 무선 이어폰의 가격적 측면이나, 배터리 수명 등에 대한 여러 문제에 대해 더 많은 발전(진보)가 필요함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내용을 중점으로 왜 무선이어폰에 이러한 제품이 필요한지를 제 특허의 명세서에 담았고 이러한 내용이 담긴 제 명세서는 출원 이후 4개월 뒤에 등록 결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저는 바로 마케팅 제휴를 생각하여, 이런 과도기적 시기야 말로 이어폰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여, 기업을 상대로 마케팅제휴를 요청하며 같이 첨부한 PPT에도 이러한 시장분석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4개의 유명기업에 제휴신청을 하였는데 이 중에 포켓몬스터 코리아로부터 실제로 제품생산 및 라이센싱을 담당하는 부서로 자료를 공유하여 사업성 검토를 하겠다는 답변 또한 받았습니다.

 

최종적으로 로열티 계약 등 실질적으로 특허를 이용한 사업에는 도달하지 못하였지만 법학을 전공한 저는 마케팅을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음에도 유명 기업을 상대로 의미 있는 답변을 받아낸 이유는 논리적인 시장 분석과 특허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특허권을 얻어낸 점입니다.

 

또한 저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특허에 대한 막연함 때문에 도전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드린다면 특허에는 종류가 다양하며, 실제로 실용신안이나 디자인 특허의 경우는 그 요구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발명을 설명할 수 있는 형상만 도면화 할 수 있다면 명세서 작성은 기존의 성공한 특허를 본보기로 하여 자신의 설명을 특허청 명세서 작성기의 형식에 따라 작성하기만 한다면 누구나 쉽게 특허를 받을 수 있으며, 특허 등록이 거절 되더라도 불복신청을 하여 보완한 후에 다시 재심사를 받을 수 있으며, 그래도 막연한 경우라면 특허청에 전화하여 명세서 작성에 대해 조언을 구하면 친절히 알려주기 때문에 그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면 최종적으로 특허 등록에 성공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음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특허 마케팅 제휴 자료 별도 첨부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