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교수학습개발센터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마이크로티칭

교육과정 로드맵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이란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매우 구체적인 수업기술을 개발하거나 개선시키기 위한 소규모 실습체제입니다. 교강사 및 교직 이수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마이크로티칭 워크숍은 참가자가 수업할 자료의 일부를 준비하여 모의수업을 진행하고, 이를 촬영하여 다시 관찰하는 과정을 통해 동료 및 교수법 전문가로부터 자신의 수업의 장점뿐 아니라 개선점에 대해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자신의 수업기술을 개선해나가는 프로그램입니다.

  • 실시시기 : 매 학기, 하계 및 동계
  • 신청방법 : 교수학습개발센터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전화, 메일로 신청

수업준비

수업활동

피드백 및 평가

재수업

교육과정 로드맵1
수업준비
  • 실습목표 (교수기술)의 확인
  • 수업내용 및 수업목표 확인(또는 설정)
  • 학습자료 및 준비물 선정 및 확보
  • 지도방법의 탐색
2학년 교육과정
  • 5~10분 동안 소규모 학습자 (4~7명선)을 대상으로 수업 전개
  • 교수기술 (Teaching Skills)의 적용
  • 수업내용 및 수업목표 확인(또는 설정)
  • 수업량과 수업시간의 조절
  • 지도방법의 탐색
3학년 교육과정
  • 실습목표 (교수기술)의 확인
  • 수업내용 및 수업목표 확인(또는 설정)
  • 학습자료 및 준비물 선정 및 확보
  • 지도방법의 탐색
4학년 교육과정
  • 5~10분 동안 소규모 학습자 (4~7명선)을 대상으로 수업 전개
  • 교수기술 (Teaching Skills)의 적용
  • 수업내용 및 수업목표 확인(또는 설정)
  • 수업량과 수업시간의 조절
  • 지도방법의 탐색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