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생활조형디자인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소개

생활조형디자인학과 Department of Design for Life Modeling

맑은대학, 푸른 교육으로 이어갑니다. 생활을 디자인합니다.

학과소개

본 학과는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하기 위하여 섬유Design, 가구Design, 도자Design의 실용적, 미적, 사회적 기능을 올바르게 인식시킴으로써 디자이너로서의 기초적 소양과 전문적 자질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며 이를 위한 이론적 지식의 습득과 조형실습의 균형 있는 교육으로 창조적이고 자주적인 디자이너로 육성한다.

전공분야설명
가. 도자 Design

도자공예는 21세기 현대 조형예술을 선도하는 진취적인 예술가의 육성을 교육 이념으로 하며, 전통과 현대도예 전반에 걸친 폭넓은 예술경험을 바탕으로 학문적 발전에 기여함을 교육 목표로 한다. 졸업 후에는 개인 창작작업을 위한 STUDIO 운영과 도자산업체 및 요업 소재회사 그리고 각 기업체의 디자이너로 진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컴퓨터 교육을 통한 컴퓨터 그래픽 분야로도 진출하고 있다. 아울러 대학원 진학 및 유학을 통해 교육자로서의 인재도 배출하고 있다.

나. 섬유 Design

섬유공예와 패션디자인에 관한 이론, 재료, 표현 기법 등의 이론과 실기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섬유에서 패션을 아우르는 분야에서 활동할 인재를 육성하는데 역점을 둔다. 즉 섬유미술의 예술적 표현과 작업성향을 이해하여 예술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시키며,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섬유패션 산업 분야를 주도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기르고 있다.

다. 가구 Design

우리 나라 조선조 목가구 공예의 전통을 바탕으로 현대 주거공간에 필요한 현대가구디자인과 목공예에 대하여 광범위한 조형훈련과 가구디자인에 필요한 창조적이며 합리적인 디자인 소양을 배양한다. 나아가 실내디자인을 통한 공간의 이해와 더불어 예술가구에 대한 폭넓은 연구로 현대 실내공간에서 가구의 새로운 영역을 창출해 내는 창조적이며 진취적인 가구디자이너와 목공예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졸업 후 진로는 매년 가구디자인, 인테리어 및 제품디자인 분야, 또한 대학원 진학, 해외 유학 등으로 학문과 예술가의 길을 택하여 이 분야 최고의 인재로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