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경찰법학과 / 법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소개

법학과 Department of Law

맑은대학, 푸른 교육으로 이어갑니다. 냉철한 이성으로 따뜻한 사회를 만듭니다.

학과소개

우리 법학과는 다양한 커리큘럼의 학부과정과 일반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과정 그리고 특수대학원 과정인 법학과와 부동산학과의 대학원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사회의 삶은 법에 의한 삶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법학과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법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법률관을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나아가 법 이론과 법률실무를 적절히 조화시켜 현실에 잘 적용할 수 있는 법률지식을 함양케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공분야설명
가. 법학전공 소개

법학은 인간사회에서 바르게 사는 원리와 지식을 탐구하는 학문분야로서 "정의(正義)의 학문"이라고 불립니다. 동시에 복잡하고 다양한 현실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법률문제를 해결하는 기본방식을 학습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법학전공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법률적 소양과 아울러 사회과학적 지식을 갖추도록 하고 나아가 정치, 관료, 학문, 산업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친 훌륭한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에 우리 법학전공에서는 법제사, 법철학, 법사회학과 같은 기초법 및 헌법, 형법, 행정법, 국제법 등의 공법분야와 민법, 상법을 중심으로 하는 사법분야, 사회적 요청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법률분야인 경제법, 노동법, 사회보장법 등의 법학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각 전공분야의 권위 있는 전임 교수진의 철저한 지도아래, 강의실 안에서 뿐만 아닌 모의재판 및 현장견학과 같은 실습을 통하여 구체적인 법률문제의 해결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나. 부동산전공소개(2017년부터 폐지)

인간의 삶의 터전인 토지 및 건물을 주된 대상으로 하는 부동산 산업은 21세기의 지식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부동산 관련 법적 업무에 대한 수요도 대폭 증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1960년대 이후 급속한 산업화의 진전과 함께 부동산 문제는 사회문제화 될 정도로 심각한 양태를 보여 역대 정부에서 가장 관심을 기울이던 정책분야의 하나입니다. 이에 우리 부동산법무 전공에서는 부동산 관련 법적 지식 및 부동산 관련 지식의 습득을 바탕으로 하는 부동산 관련 법적 업무를 담당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