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 먼저, 계열기초로 ‘창의융합’ 1, 2 수업이 있습니다.
- 이 수업에서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에 걸친 학문 전반에 대한 개괄적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제적 융복합에 대한 학문적 접근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1학기에는 각 학문 단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관심 영역을 학습하고, 2학기에는 구체적으로 자신의 전공 영역에 대한 탐색 시간을 갖습니다.
- 특히, 2021년도 2학기부터는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타전공 계열기초는 물론 전공선택과목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교양필수로 ‘인성교육과 자기설계’1, 2, 계열기초로 ‘창의융합’ 1, 2를 수강합니다.
- 교양 선택은 2학년 이후의 전공선택을 고려하면서 수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선택할 전공 영역을 탐색하게 됩니다.
- 현재 학문영역의 교수분들을 멘토교수로 임명하여, 학생들의 전공선택과 관련하여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 1학년 2학기 수업종료와 함께 지도교수와 상담 후 진학 희망학과 전공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 대상은 국가고시 등과 관련하여 학과정원이 묶여 있는 전공배정 불허학과
이외의 전체학과가 될 것입니다.
- 전공선택 이후에도 2학년 말에 전공배정 불허학과 이외의 전체학과로의 전과 기회를 1회 부여합니다.
- 전공배정 불허학과 : 한의과대학, 평생교육융합대학,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학과, 언어청각치료학과, 놀이심리치료학과, 유아교육과
- 현재 2021년도 신입생의 전공 탐색 상황조사 결과를 보면,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등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다양한 전공 선호도를 보입니다.
- 자유전공학부에 지원한 학생 여러분과 함께 공부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자유전공학부는 입학과 동시에 전공이 정해지는 다른 학과와 달리 1년제로 운영됩니다.
- 자유전공학부 학생은 1년간 자신에 적합한 전공과 진로를 설계하게 됩니다.
- 자유전공학부는 학생들의 진지한 전공 탐색 활동을 지원하고, 순조로운 전공 배정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할 것입니다.
- 자유전공학부에서는 학생들이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이란 분과학문 단위에 매몰되지 않은 폭넓은 융복합적 시각을 가진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자 합니다.
- 학생에게 전공과 진로 선택에 유예기간을 부여함으로써, 대학 입학시 전공선택의 부담을 줄여주고, 대학 입학 이후에 자신의 전공 탐색 시간을 확보하도록 하여,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