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스마트팜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교과목 해설표

스마트팜학과 교과목해설표(학년, 이수구분, 학점, 교과목명, 교과내용) 정보 제공
학년 이수구분 학점 교과목명 교과내용
3 전필 3 스마트팜 패키지 운영관리 실습
(Management and practice of Smart Farm packages)
스마트팜 패키지를 이용하여 스마트팜에 필요한 환경측정 센서(온도, 습도, 광, 환기, 관개 등)의 동작 원리,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등의 스마트팜 종합 패키지 제작 실무과정의 이론과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전필 3 유전자조작 이론 및 실험
(Theory and Lab. Experiment of Gene modification)
최신 식물 생명공학 기술 및 유전자조작에 대한 이론 학습하고 박테리아 배양, 플라스미드 DNA 추출, 유전자 형질전환, 유전자 클로닝, 식물 형질전환, 유전자가위를 이용한 실험실습을 통해 생명공학 분야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선 3 스마트팜 식생관리학 및 실습
(Vegetation management and practice in Smart Farm)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잡초를 관리함으로써 노지 및 스마트팜의 작물생산의 효율성과 수량을 높이기 위하여 잡초의 생리 및 생태적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잡초 관리방법을 학습하고 근대 농업기술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제초제의 안전사용대책을 실습한다.
전선 3 기능유전체학
(Funct ional Genomics)
식물 유전체와 유전자, 유전자의 전사 및 번역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식물유전체 구성부터 세포내 소기관체, 유전체 변이 등에 관하여 학습하고, small RNA, RNA 성숙, 전사 후 조절, 번역 후 조절, 그리고 단백질의 변형등을 이해한다.
전선 3 스마트팜 빅데이터 분석 및 실습
(Analysis and Practice of Smart Farm Big Data)
스마트팜 ICT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빅데이터분석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데이터 마이닝, 모델링, 분석을 실습한다.
전선 3 식물조직배양 및 실험
(Plant Tissue Culture and Practice)
식물 생명공학이라는 패러다임에 바탕이 되는 핵심기술인 식물조직배양의 역사, 원리와 배경,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제시 등으로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학습하고 고체 배지에서 캘러스를 유도하는 실험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선 3 스마트팜 식물육종학
(Smart Farm Plant Breeding)
식물육종은 종전의 품종보다 우수한 특성이 있는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는 기술을 정립한 학문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육종의 기초가 되는 변이의 작성방법과 유용변이를 검정 선발하여 신품종을 만드는 전통적인 육종법과 식물유전공학에의한 품종개량 방법을 비교 검토하고 노지 및 스마트팜에 적합한 식물육종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필 3 스마트팜 병해충 방제학 및 실습
(Pest Control Science in Smart Farm)
고품질의 작물생산에서 농약사용은 많은 이점이 있으나 과량의 농약사용에 의한 병해충의 방제는 농업생태계의 파괴, 저항성 병원균, 해충의 유발 및 인축에대한 잔류독성 등 많은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병해충방제학은 기본적인 경종적 방제법, 농약, 병충해등을 학습하고 동시에 스마트팜에 적합한 병해충 방제기술을 습득한다.
전선 3 식물 생리학 및 발달
(Applied Plant Physiology)
식물체의 생장과 발육 현상을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실제 생산 면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식물이 수분, 양분 및 광 등을 이용하는 기작과 이들의 식물체 내 여러 가지 대사 과정 및 그에 미치는 내적, 외적 조건의 영향, 그리고 식물의 생장, 개화, 결과 및 작물의 수량에 관련된 현상을 다룬다.
전선 3 친환경 식용식물학
(Eco-friendly Food Crop Science)
식용식물에 해당되는 식물의 기원, 식물적 특성, 성분 및이용 생리, 생태 및 스마트팜에서의 친환경적 재배이용에 관한 사항을 학습하고 토론을 통해 식용식물에 대한 깊은 이해과 재배방법을 습득한다.
4 전필 3 스마트팜 양분 관리학 및 실습
(Smart Farm Organic Nutrient Management and Practice)
친환경농업육성법 시행규칙에서 정한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위한 허용 자재의 종류를 이해하고 스마트팜에서의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대한 토양개량, 작물생육, 병해충관리용 자재별 원료의 특성과 제조 및 이용방법에 대한 내용를 학습한다.
전선 3 종자학
(Seed Science and Technology)
현재 세계적으로 종자와의 전쟁 이라 불릴만큼 종자에대한 수집, 보존 및 연구가 모든 국가에서 주요 산업으로 부각되고있으며 생명공학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한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종자의 생리적 특성, 육종방법, 재배, 채종기술, 보관 및 법규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전선 3 스마트팜 작물 이용학 및 실습
(Smart Farm Industrial Crop Utilization and Practice)
다양한 식물 소재 중에서 스마트팜에서 재배가능한 특용 작물을 이용하여 인체의 생리학적 작용이나 보건 용도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건강기능식품의 제조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제조, 가공 및 실험 방법을 습득한다.
전선 3 스마트팜 종합운영 및 실습
(Comprehensive Management and Practice of Smart Farm)
유기농업은 생산자인 식물과 소비자인 가축, 분해자인 미생물의 순환고리에 의하여 물질순환이 이루어지는 농업이다. 본 교과목은 노지재배와 스마트팜을 이용한 재배에서의 물질순환의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가 순환하는 유기농업 기술을 비교하여 학습한다.
전선 3 스마트팜 농산물 품질관리론
(Smart Farm Crop Quality Control)
스마트팜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품질관리 기법에 대한 이해와 식품의 안전관리 체계 및 품질 관리시스템의 이해를 통하여, 스마트팜에서 재배되는 친환경 유기농 농산물의 품질관리 능력을 향상하고 위생관리시스템을 학습한다
전선 3 스마트팜 원예 작물 이용 및실 습
(Smart Farm Utilization and Practice in Hortticultural Crops)
스마트팜에서 재배 가능한 원예작물의 종류와 작물별 재배방법 및 재배환경에 대해 학습하고 특히, 허브 식물들에서 정유를 추출하여 이를 활용하는 방법과 그 배경이론을 학습하고, 아로마테라피를 통하여 흡입, 명상, 몸 움직임, 터칭 방법을 습득한다.
전선 3 스마트팜 캡스톤 디자인
(Smart Farm Capstone Design)
스마트팜 관련 산업체와 연구소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과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스마트팜 전문가로서의 창의성, 실무능력, 리더쉽을 배양한다.
전선 3 스마트팜 종합 운영 및 실습
(Comprehensive Management and Practice of Smart Farm)
스마트팜학과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팀을 이뤄 스마트팜 또는 완전제어형 식물공장에서 노지재배와 양액재배를 통해 작물을 재배하여 종합적인 스마트팜 전문가로서의 종합적인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