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선택하는 이유

문화콘텐츠 산업은 21세기 대표적인 지식집약형산업

문화콘텐츠 산업은 21세기 대표적인 지식집약형산업분야로서 미래의 핵심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IT 산업의 발전과 함께 차세대 국가 기간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동시에 지역균형발전 전략산업으로 집중적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경쟁력있는 문화콘텐츠를 개발, 기획, 활용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문화콘텐츠 지원정책의 급격한 확대

문화콘텐츠 지원 정책의 급격한 확대 추이를 보이고 있는 산업부문으로서 문화콘텐츠에 관한 정부의관심은 지원법령의 제정과 연구기관의 설치를 통해 최근 크게 확대되고 있다. 문화콘텐츠 지원 주요 관련법안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외 다수이며, 문화부와 교육부를 중심으로 확대되어 가는 추세이다. 또한 2001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설립과 함께 문화콘텐츠 관련 교육기관과 연구과제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다. 문화콘텐츠 진흥원의 지원은 콘텐츠 제작과 개발에 대한 기술적 지원과 인력양성 및 문화원형 복원 등의 인문사회학적 연구에 대한 지원으로 구분된다.

특히 최근에는 문화기술(CT)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려는 문화관광부의 정책은 2007년까지 10조원에 이르는 예산투입을 계획하고 있다.

학생의 시선에 맞추어 문화실물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 학과는 인터넷 시대의 학생들과 호흡하며, 더불어 학과를 운영하는 저명한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상 학생의 시선에 맞추어 문화 실물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문화 접속을 시도하고 있다. 이런 점은 학생의 창의력 향상에 절대적 이다.

더욱이 도내 유일한 학과로서 인력 배출에 강점을 지닌다. 나아가 지역문화산업에 선도적인 구실을 할 수 있는 지역적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졸업 후에도 지속적인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동문 네트워크 구성에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영상학과, 경제학과 및 산업디자인학과와 연계하여 구체적인 공동 문화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