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문콘의 구체적 분야

문화콘텐츠 분야는 어떤일을 하는 것입니까?

문화콘텐츠 산업의 분야를 업무에 따라 구분한다면 크게 기획과 개발, 그리고 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콘텐츠산업의 업무 흐름에 따라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크게 기획인력, 개발인력, 기술인력, 비즈니스인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을 다시 창작과 설계, 그리고 제작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 문화콘텐츠학과에서 배출하는 인력은 이 업무 흐름에서 기획 분야와 개발 단계에서의 창작 및 설계의 업무에서 일할 수 있는 인재입니다. 다음 표에서의 별표로 표시된 부분(개발 중 제작과정, 시장, 사용자와소비자)이 그에 해당합니다.

문화콘텐츠분야는 시장조사 기획을 거처 개발(창작, 설계, 제작)과정을 거쳐 시장에서 사용자와 소비자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기획 인력은 문화콘텐츠 사업을 기획하고 총괄 운영 및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업에 관한 전체적인 컨셉을 정의하고 계획하는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사업(비즈니스) 기획자, 콘텐츠 상품과 개발에 관한 기획, 총괄 업무를 하는 문화콘텐츠(상품) 기획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기획 영역에 종사하는 사람은 One source Multi Use의 산업적 특성에 대한 이해 및 매체 및 장르별 특성에 대한 이해, 사업적 마인드 등의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이러한 기획 인력을 본 문화콘텐츠학과에서 배출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개발 인력은 구체적인 문화콘텐츠 관련 산출물의 제작 단계에서 소요되는 인력입니다.

제작 기획 업무 담당자, 작품기획자, 창작 및 시나리오 개발을 담당하는 내용개발자, 산출물의 설계를담당하는 설계자, 개발결과물의 평가를 담당하는 평가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개발 단계에서의 창작과 설계, 그리고 평가를 담당하는 인력을 본 문화콘텐츠학과에서 배출하고자 합니다.
다만 이 개발 단계에서는 기술을 이용하여 산출물을 제작하는 매체제작자가 필요한데, 물론 이러한 기술적 인력은 본 문화콘텐츠학과에서 배출하는 것은 아닙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