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부속한방병원

순수한방과 과학이 조화를 이루는 곳

상지대학교 부속 한방병원

서브비쥬얼 이미지

내과

진료과 & 진료센터

상지대학교 부속한방병원의 진료과와 진료센터를 안내합니다.

환자 손목의 맥을 짚고있는 사진입니다.
내과 Internal Medicine

한방내과

한방내과는 간담도계 질환, 혈액질환, 순환기계 질환, 뇌신경계 질환, 소화기 질환, 호흡기계 질환,면역계 질환, 비뇨생식기계 질환, 내분비계 질환 등 내과 질환 전반에 대한 진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 세부 계통별로 전문 의료진을 구성하여 내과질환에 대한 환자들의 아픔과 고통을 덜어드리고자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및 상지대학교 부속한방병원의 진료, 교육, 연구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내과

1내과는 내분비계∙신장∙비뇨기 질환에 관해 축적된 연구 성과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진료를 합니다. 또한 만성피로, 수술 이후 관리 및 어르신들의 노화 관련 질환에 관해 한의학적 양생을 통해 관리합니다.

진료분야

  • 종양질환 : 전이암, 진행암, 완화의료(치료부작용 완화, 재발방지, 암증상완화)
  • 내분비대사질환 : 갑상샘질환, 당뇨병, 당뇨합병증, 대사증후군, 통풍, 골다공증 등
  • 결체조직질환 : 류마티스 관절염, 섬유근통증후군, 루푸스, 베체트병, 쇼그렌증후군 등
  • 신장질환 : 부종, 신증후군, 루푸스, 만성신질환, 결석 등
  • 비뇨기 질환 : 방광염, 과민성방광, 요실금, 배뇨장애, 결석 등
  • 남성 질환 : 전립샘질환(전립샘염, 전립샘비대), 남성 성기능장애, 남성 불임, 갱년기장애 등
  • 노화 관련 질환 : 노쇠증후군, 근육감소 등

갑상샘 클리닉

진료분야

갑상샘기능항진증

갑상샘기능항진증 증상

갑상샘기능항진증에는 그레이브스병, 무통성 갑상샘염, 아급성 갑상샘염, 갑상샘 호르몬의 과잉섭취, 플루머병, 뇌하수체 종양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도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샘기능항진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갑상샘기능저하증

갑상샘기능항진증 증상

갑상샘 기능저하증에는 주로 만성 갑상샘염에 의한 원발성 갑상샘 기능저하증에 의해 나타납니다. 만성 갑상샘염에 의해 갑상샘 호르몬이 부족하면 그레이브스병과는 반대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샘 종양

갑상샘에서 우연히 결절이 발견되면 매우 놀랄 수 있지만 대부분 양성 종양입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샘 암에서는 갑상샘에 결절(덩어리)을 느낄 뿐이며, 통증을 비롯하여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결절이 매우 커지면 갑상샘 뒤를 지나가는 신경을 눌러 목소리가 쉴 수도 있습니다. 결절은 일반적으로 딱딱하고 기관에 붙어 있어 움직임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환자가 임의로 판단하지 말고, 갑상샘과 갑상샘 주위에서 덩어리가 느껴지면 통증에 관계없이 전문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한의학에서는 영류(癭瘤), 정충(怔忡), 경계(驚悸), 소갈(消渴), 습담(濕痰), 허로(虛勞) 등의 병증이 갑상샘 질환의 범주에 해당됩니다. 한의 치료방법은 병의 원인이 되는 인체의 불균형을 치료하고 막힌 기혈(氣血)을 풀어주며 인체 스스로의 자연 치유력을 강화시켜 갑상샘을 정상화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환자의 현재 상태를 고려하여 다른 치료와 병행하거나 혹은 현재 단계에서 보다 더 나은 다른 치료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자세한 치료와 관리는 내방하여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남성 클리닉

진료분야

전립샘비대증

전립샘비대증은 남성 고령자에게 볼 수 있는 배뇨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는 질환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전립샘비대증 증상

발기부전

환경의 오염이 심해지고, 혈압, 당뇨, 동맥경화증 등 성인병의 증가로 비교적 젊은 남성에서 발기부전 환자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발기부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기의 시작은 비교적 잘 되는데 질 내에 삽입하려고 하거나 삽입 직후 발기가 수그러드는 경우
  • 아침에는 발기가 잘 되고 때로 자위행위 시에도 발기가 잘 되는데 막상 성관계를 가지려고 하면 발기가 안 되는 경우
  • 발기는 어느 정도 되는데 강직도가 현저하게 감퇴된 경우

남성불임

근래 남성 불임은 환경오염과 영양섭취나 생활양식의 변화 등에 의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남성 불임은 현재 기혼자의 약 15%에서 나타나며, 전체 불임에서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불임이 있는 경우 반드시 남성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남성 불임을 유발시킬 수 있는 인자로는 비뇨기계 염증이나 수술, 정관 폐색, 당뇨병, 고환 정체, 고열 노출, 선천적인 무정자증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 클리닉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우리 몸이 섭취한 음식물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여 혈액 속의 포도당(혈당)의 수치가 정상인보다 훨씬 높은 상태를 말하며, 우리 몸에서 에너지로 사용하는 포도당이 소변으로 빠져나온다 하여 이름이 붙여진 병입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세포에 문제가 생겼거나 비록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었다 하더라도 어떠한 이유에서 몸이 인슐린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당뇨병의 임상증상

당뇨병의 한방 치료의 목표

  • 당뇨로 인한 여러 증상들(갈증, 체중감소, 피로 등)이 개선
  • 혈당 및 당화혈색소 수치를 정상범위 내로 조절
  • 이상적인 체중 유지
  •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합병증 진행을 억제

한의학에서는 소화액, 췌장 내분비계 이상, 인체 기능 활동의 과항진 및 이로 인한 체액 고갈로 인하여 갈증이 유발되고, 체중감소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약물치료 및 침구치료 등을 통해 당뇨병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내과

2내과에서는 순환기계 질환과 이로 인한 뇌혈관 질환 등 신경계 질환의 정확한 조기진단과 이의 예방 및 발병후의 후유증의 최소화에 목표를 두고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생활습관병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은 암과 더불어 한국성인의 3대 사망원인입니다. 특히 소득 증가에 따른 식이 습관의 변화 및 서구화, 운동부족, 노령화 등의 원인으로 최근 이 질환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2001년 생명표를 보면 한국인의 평균 수명이 10년전에 비해 약 5세 가량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의학의 발달과 영양상태의 개선 등이 주 요인으로 분석되나 늘어난 수명만큼 순환기계질환의 발생율도 또한 높아졌습니다. 노화에 의해 순환기계질환이 늘어나는 것은 어쩔수 없다 하여도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음주, 당뇨, 비만, 스트레스 등에 의해 자신의 실제나이보다 더욱 빠르게 순환기계질환이 늘어나는 것은 삶의 질적인 측면과 경제적 사정을 고려할 때 우려할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질환(중풍)?

뇌혈관질환의 대표적인 것이 중풍으로 흔히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한국성인의 3대 사망원인중 하나이다. 중풍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갑작스럽게 일어나고 치명적이며 심각한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갑자기 쓰러져 의식장애, 운동마비, 감각장애, 언어장애, 연하장애, 시야장애, 대소변장애 등을 가져오며 심한 후유증이 남는다. 고령,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음주, 흡연, 허혈성 심장질환 등이 위험인자로 인식되며 발병후 치료보다는 위험인자의 조절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일부의 경우에 있어 중풍 발병전 일과성 뇌허혈발작이라하여 수분에서 수시간의 편마비, 감각장애, 어지러움,언어장애, 시야장애, 연하장애 등이 있게되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후 치료를 해야 나중에 중풍으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뇌혈관성치매?

치매란 여러 원인에 의해 정상적이던 뇌의 기능이 저하된 것을 말하며 노망이라고도 한다. 치매가 발생하게 되면 기억력, 사고력, 지남력, 계산능력, 이해력, 학습 및 언어능력 등에 장애가 오게 된다.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질환은 다양하나 대표적인 것들이 알츠하이머병, 뇌혈관성 치매, 파킨슨병 등이며, 그 외 원인질환(외상, 대사성질환, 뇌종양)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치매의 진단은 전문의와의 상담 및 설문지를 통한 검사, 그 외 MRI 등을 이용해 진단할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하다.

고혈압?

혈압은 심장박동에 의해 혈액이 온 몸을 순환하면서 동맥벽에 가해지는 압력을 말한다. 수축기와 이완기로 표시되며 발표기관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통 140/90mmHg이상일 경우 고혈압이라 한다. 유전적인 요소와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생각되어지는 본태성 고혈압과 내분비계의 이상, 신장질환 등에 의해 나타나는 속발성 고혈압으로 구분한다. 보통 고혈압은 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나 서서히 몸의 조직, 장부, 기관을 손상시키며 이로 인해 심혈관계, 뇌혈관계 및 각종 장기에 악영향을 미치게된다. 고혈압은 조절 가능한 질환이며 적정수준으로 조절하고 관리하면 큰 합병증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한의학에서는 고혈압으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증상과 체질을 고려하여 치료를 시도하고 있다.
즉 인체의 불균형이 고혈압을 유발하므로 평형을 깨트린 원인들을 조절하여 혈압의 안정화를 꾀하는 것이다.

동맥경화증?

동맥경화증은 동맥이 단단해지는 것을 말하며, 동맥의 죽상경화와 고혈압이나 노화에 따른 동맥 중막비대 등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이다. 동맥경화는 관상동맥 에서부터 대동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의 동맥에 발생하는 국소적인 내막질환 이다. 동맥경화는 지질에 의한 혈관벽 손상에 따른 이차적인 동맥 내막의 변화로 생각할 수 있다. 이외 원인들로 성별 및 나이의 경우 45세이상의 남성에 다발하나 여성은 폐경기이후 이 차이가 줄어든다. 그 외 가족력, 고혈압, 흡연, 당뇨, 비만, 운동부족, 통풍, 급한성격, 소금섭취, 음주 등이 위험인자이다. 동맥경화증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며 금연, 금주 및 규칙적인 운동과 당뇨, 고혈압등의 조절, 그리고 식이요법의 준수 등이며, 전문의의 검진 및 심전도, 혈중콜레스테롤, 혈중 고밀도 지질단백양 측정, 중성지방의 측정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식이요법과 운동 요법으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외 약물요법으로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허혈은 심장근육의 산소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할 때 일어난다. 심근허혈이 생기면 심근의 이완기 기능부전이 제일 먼저 나타나고 수축기 기능부전이 나타나 결국 협심증의 순서로 진행한다. 허혈성심장질환에는 안정형협심증, 불안정형협심증, 이형협심증과 급성심근경색 등이 있다. 협심증의 증상은 수분내지 수시간의 흉통, 발한, 피로, 실신등이며, 협심증 환자의 치료 목표는 협심흉통의 조절 및 완화, 심근경색의 예방, 궁극적인 환자의 수명연장에 있다. 심근경색증은 어느 순간에 좁아진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 상태를 말하며, 이때는 심장근육이 죽게 된다.
혈류차단에 의해서 심장근육이 죽느냐 안죽느냐가 심근경색증과 협심증의 근본적인 차이라고 볼 수 있다. 협심증에서는 흉통이 발생하더라도 안정을 취하면 2-5분내에 서서히 소멸되나 심근경색증은 흉통의 정도가 훨씬 심하고, 적어도 30분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심근경색의 중요한 치료는 가장 빠른 시간내에 막힌 혈관을 다시 열어주느냐이며, 그 외 흉통의 조절, 산소공급 및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위한 재활요법이 있다.

두통?

두통이란 머리에 나타나는 모든 통증이나 불쾌한 감각을 말한다. 한의학적으로 두통의 분류는 주로 발생원인에 따라 외감육음 및 내상잡병으로, 사기와 정기의 허실에 따라 실증과 허증으로, 발생기간에 따라 구병과 신병으로, 발생부위에 따라 전두통, 후두통, 측두통, 두정통으로, 경락유주부위에 따라 태양, 양명, 소양, 궐음두통 등으로 분류한다. 반면 서양의학에서는 편두통, 긴장성두통 등과 같은 기능적 장애와, 뇌혈관질환, 두개강내종양, 염증, 감염, 외상 등으로 인해 뇌압이 상승되어 발생하는 기질적장애, 기타 약물이나 대사장애, 안면부나 경추 및 두개구조와 관련된 두통으로 분류한다. 두통은 매우 주관적인 증상의 하나로서 통증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뇌의 기질적인 장애가 아닌 경우 뇌전산화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으로도 찾아낼 수 없다. 따라서 대부분의 환자들이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참거나 자가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고 도저히 참을 수 없거나 통증에 대해 역치가 낮은 경우에 외래로 내원하여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다. 그러므로 정확하고 자세한 병력청취가 원인규명 및 진단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반적인 두통의 경우 지나친 과로나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므로 이러한 두통을 예방할 수 있는 자극을 피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기름진 음식이나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물을 피하고 찬바람이나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과식하거나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하고, 음주, 흡연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두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지러움?

어지러움을 한방에서는 현훈이라 하고, 현은 목현 즉 눈앞이 캄캄해지거나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는 것을 말하며, 훈은 자기자신이나 주위사물이 도는 것 같아 서있을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 임상에서는 보통 이 두 가지가 동시에 나타나므로 현훈이라 칭한다. 어지러움의 증상은 주로 회전감, 부동감, 안전암흑감 등으로 표현되며 때로 발한, 오심,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을 수반하기도 한다. 한의학적으로 현훈은 풍, 담, 화, 허에서 기인하며 특히 담음이 없으면 현훈도 없다하여 담음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서양의학에서는 메니에르 증후군, 전정신경염, 내이염, 양성발작성 체위성 현훈 등 말초성 어지러움과 추골뇌저동맥부전, 발렌버그 증후군, 다발성경화증, 대뇌 혹 뇌간영역의 이상에 기인한 중추성 어지러움으로 분류한다. 중추성 현훈과 말초성 현훈의 구별이 중요한데 말초성의 경우 중추성에 비해 어지러움이 더 심하며, 간헐적이고 갑자기 발생한다. 머리위치변화에 더 영향받으며 오심과 구토 및 이명, 난청, 이충만감 등의 증상이 더 심하다 . 현훈의 치료원칙은 허한 것을 보하고 담음을 없애주며 음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대부분의 현훈이 풍, 화, 담, 허에서 기인 하므로 이를 조절하는 약재를 처방한다. 옛 문헌에 의하면 현훈은 중풍의 전조증이라 했으며, 실제 중풍으로 치료받는 환자의 대부분이 과거 현훈병력이 있었다. 특히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의 중풍위험인자가 있는 환자의 경우 현훈이 나타나면 중풍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하고 적극적으로 진단 및 치료에 임해야 한다. 이외에 급성현훈발작기에는 안정을 취하고 심리적으로 환자를 안심시키며 소화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자극적이거나 가공된 음식물을 피하도록 한다.

손발저림?

손발저림은 한의학적으로 비증, 마목의 범주에 속한다. 비증이란 풍, 한, 습, 열 등의 사기가 인체의 사지관절, 근육에 침범하여 통증이나 시린느낌, 뻣뻣하거나 무거운 느낌을 나타내는 것을 말하며 임상적으로 반복되거나 악화되는 특징이 있다. 통증은 일부분에 국한되어 있거나 여러군데 돌아다니거나 한다. 대부분 아무런 예고 증상없이 나타나게 되며 점차 악화되는 특징이 있으며 한의학적으로 기혈의 순환이 되지 않아서 발병한다. 비증의 원인은 외부의 사기가 인체 정기가 허한 틈을 타서 인체에 침범하면 기혈의 순환을 방해하여 비증을 유발하게 된다. 주로 허약한 환자나 평소 건강하더라도 추운곳에 오래머무르거나 방한장비의 미비, 습지에 오래 머무르거나 밤새워 낚시한 경우, 차가운 바닥에 누워 잠을 자는 경우, 비를 오랫동안 맞은 경우, 물속에서 작업을 오랫동안 하거나 땀을 낸 직후 바로 물에 들어가는 경우 등이 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비증의 주요 증상은 통증이다. 즉 기혈의 순환이 않되는 것이므로 기혈의 순환이 잘 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비증의 공통 치료 원칙이다. 비증은 대개 불규칙적으로 반복해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병의 통증이 심한 시기에는 외부 사기를 좇아내는 방법을 쓰고 통증이 덜한 시기에는 몸의 허약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방법을 쓴다.
비증의 초기에는 대부분 사기가 왕성하므로 이를 직접 공격하는 방법을 쓴다.또 만성화되어 반복적으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인체의 허약한 부분을 보충하여 정기를 북돋아주는 방법을 쓴다. 또한 병의 원인이 되는 사기의 특징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며, 풍의 특징이 많은지, 한의 특징이 많은지 등의 구별이 필요하다. 통증이 심하면 무리한 활동을 자제하고, 지나친 추위에의 노출을 피하며, 치료를 통해 통증이 줄어들면 수영, 보행, 가벼운 산행 등을 통해 근골을 튼튼히 하고 기혈이 원활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예방을 위해 평소 적당한 영양과 운동을 통해 사기에 대한 저항력을 늘리고 추운곳, 습한 곳 등을 피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한 땀 흘 린 후 바로 물에 들어가는 것도 피해야 한다. 특히 중풍의 후유증으로 인한 경우 지속적인 치료와 함께 운동요법을 시행하고 합병증이나 지병의 관리를 통해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2내과

의료진

교수 선승호

교수 선승호 사진입니다

진료분야

  • 중풍 및 신경계 질환 : 뇌혈관질환(중풍), 뇌혈관성치매, 두통, 현훈(어지러움), 떨림, 손발저림 등
  • 순환기계 질환 : 심장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고혈압, 동맥경화증, 가슴 두근거림, 흉통 등

이력

  • 상지대학교 한의학과 졸업(한의학사)
  • 상지대학교 석사학위 취득(한의학석사)
  • 상지대학교 박사학위 취득(한의학박사)
  • 상지대학교 부속한방병원 일반수련의, 전문수련의
  • 한방내과전문의 취득(보건복지부)

대외활동관련

  • 한방 내과 학회 정회원
  • 한방 중풍 학회 정회원
  • 한방레이저학회 정회원

3내과

3내과는 주로 소화기 질환의 치료를 담당합니다. 우리 몸은 태어날 때 부모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인 정기(精氣:근원이 되는 힘)와 후천적인 정기 (精氣)로 모든 활동을 영위하게 됩니다. 후천적인 정기는 호흡과 음식물을 통하여 얻게 되는데, 음식물의 영양물질 흡수는 소화기계통의 기능 발휘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아무리 선천적으로 강한 체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하더라도 음식을 먹어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없다면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며, 아무리 산해진미나 진수성찬이라도 소화시키는 능력이 떨어져 있다면 먹지 아니 한 만 못하게 됩니다. 이처럼 소화기계통의 기능은 일상생활 영위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식후 복부 팽만감, 울렁거림, 위통, 속 쓰림, 신물 오름, 구토, 복통의 증상이 나타나고, 음식의 영양물질 흡수에 장애가 생겨서 두통, 어지러움, 사지무력감, 의욕저하, 피로감 등이나 장내 gas참,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 구내염, 설통(舌痛) 등 구강 내 증상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희 소화기 내과에서는 일시적인 급체뿐만 아니라, 식도관련 질환, 만성적인 위장장애,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각종 복통, 구토, 설사, 변비 등 소화기 전반에 걸친 질환에 대하여 진단과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검사 상에서 이상 소견이 없다고 하여 정상은 아닙니다. 위 내시경이나 초음파와 같은 진단기기는 육안적 인 이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단순히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소화제는 약을 복용하는 그 당시에는 증상이 호전될지 모르나, 장기간에 걸친 장부의 기능 저하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위장뿐만 각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를 하여 전반적인 몸의 균형을 맞추거나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주게 됩니다.

신경성 위장병 클리닉?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가정 직장 사회로부터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스트레스의 정도가 우리 몸이 견뎌낼 수 있는 양을 초과하게 되면 그로 인한 신체적인 장애로 제일 먼저 위장계통이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렇게 해서 생긴 질환을 신경성위장병이라고 합니다. 내과적인 검진이나 위장 내시경 검사로도 특별한 이상이 없으나 환자 본인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 정도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성위장병(한의학에서는 脾胃氣虛證에 해당)이 점차 심해지면 신체의 기능과 여러 장기에 나쁜 영향을 미쳐 소화불량 냉증(冷症), 만성피로 등이 생기며 정신적으로도 신경이 예민해지고 짜증이 잘 나며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만성 피로 클리닉?

만성피로란 “나른하다, 기력이 없다, 심신이 지쳤다. 일에 의욕이 없고 싫증이 난다. 식욕이 없다. 머리가 무겁다, 몸이 무겁고 찌뿌등하다, 소화가 잘 안 된다, 수술 후 무기력하다, 능률이 안 오른다, 팔다리에 힘이 없다, 자꾸 눕고 싶다, 생활이 지겹고 짜증이 난다, 스태미너가 딸린다, 생활의 활력소가 없다” 등으로 느껴지는 것으로 한의학에서는 노권상(勞倦傷)이라고 합니다. 이는 피로로 인해 정신과 육체가 모두 지쳐 있으니 회복시켜 달라는 우리 몸의 경고 신호이며, 치료되지 않고 지속되면 다른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각종 소화기 질환 클리닉?

  • 식도 질환 : 역류성 식도염
  • 위 질환 : 급성 위염, 만성 위염, 소화성 궤양, 위하수, 위 무기력증
  • 소장 대장 질환 : 급성 장염, 만성 장염, 궤양성 대장염
  • 췌장 질환 : 급성 췌장염, 만성 췌장염

등의 질환에 있어서 한의학적인 진단과 치료법을 통하여 적절히 몸의 균형을 맞추고 전신의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중풍예방 - 레이저 침 시술?

현대는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의 증가로 유발되는 뇌혈관질환이 노년층뿐만 아니라, 30~40대 중장년층에서도 발병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지방 성분이 증가하여 혈액이 탁해지는 것으로 고혈압, 당뇨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말초 미세혈관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므로 쉽게 뇌경색과 같은 뇌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침 시술을 통하여 탁해진 혈액을 맑게 바꾸어 줌으로써 말초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중풍을 예방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3내과

의료진

교수 장은경

교수 장은경 사진입니다

진료분야

  • 간담도질환ㆍ각종 소화기계질환ㆍ보양ㆍ암ㆍ중풍

이력

  • 경희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취득(한의학박사)
  • 前)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임상부교수
  • 現)상지대학교 부속한방병원 3내과 과장

대외활동관련

  •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 대한한방내과학회 정회원

5내과

5내과는 간과 관련하여 간담도 소화기계 질환, 혈액종양질환, 심장 순환기계 질환에서 동반하는 증상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개선을 시키며 치료 성적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한의학적 치료를 시행합니다.간염, 간경변, 간암 등 간담도 소화기계 질환 외에도, 소화기계 수술 후유증 및 수술 후 관리가 필요한 경우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간의 해독 기능과 관련하여 알콜성 간 질환을 다룹니다. 특히 금주가 필요한 경우, 각종 약물 및 건강기능식품의 부작용이 의심되거나, 이상반응으로 고생하시는 경우, 함께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해독 기능의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간의 조혈 기능과 관련하여 각종 혈액종양질환, 빈혈, 혈소판 감소증 및 알레르기성 자반증 등을 다룹니다.
한의학에서도 간과 피로와의 관련성에 대해 주목하였습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약간의 활동 후에도 심한 권태감을 느끼며, 피로감과 함께 수면장애 두통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근육통 등이 현저한 경우,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각종 암 및 항암방사선 요법과 관련된 피로도 다룹니다. 또한 한의학 이론에 의하면 간은 풍(風)을 주관하는 기관입니다. 중풍 및 중풍의 흔한 동반 질환이자 중풍의 위험요인이 되는 고혈압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외에도 두통, 어지럼증을 다룹니다.

간담도 소화기계 질환

간염, 간경변, 지방간, 알콜성 간질환, 간암, 담낭염, 담석증 및 소화기계 수술 후유증

해독 클리닉

금주 등 각종 중독, 약물 및 건강기능식품 관련 이상반응

혈액종양질환

빈혈, 혈소판 감소증, 알레르기성 자반증, 적혈구증가증, 백혈병, 림프종, 골수종 등

만성피로 클리닉

만성피로증후군, 특발성 만성피로, 각종 암 및 항암 방사선 요법 관련 피로

중풍 클리닉

뇌출혈, 뇌경색 등 뇌졸중 외에 고혈압 등 중풍에 자주 동반하거나 중풍의 위험요인이 되는 각종 심혈관계 질환, 두통, 어지럼증

6내과

6내과는 간과 관련하여 간담도 소화기계 질환, 혈액종양질환, 심장 순환기계 질환에서 동반하는 증상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개선을 시키며 치료 성적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한의학적 치료를 시행합니다.간염, 간경변, 간암 등 간담도 소화기계 질환 외에도, 소화기계 수술 후유증 및 수술 후 관리가 필요한 경우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간의 해독 기능과 관련하여 알콜성 간 질환을 다룹니다. 특히 금주가 필요한 경우, 각종 약물 및 건강기능식품의 부작용이 의심되거나, 이상반응으로 고생하시는 경우, 함께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해독 기능의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간의 조혈 기능과 관련하여 각종 혈액종양질환, 빈혈, 혈소판 감소증 및 알레르기성 자반증 등을 다룹니다.
한의학에서도 간과 피로와의 관련성에 대해 주목하였습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약간의 활동 후에도 심한 권태감을 느끼며, 피로감과 함께 수면장애 두통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근육통 등이 현저한 경우,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각종 암 및 항암방사선 요법과 관련된 피로도 다룹니다. 또한 한의학 이론에 의하면 간은 풍(風)을 주관하는 기관입니다. 중풍 및 중풍의 흔한 동반 질환이자 중풍의 위험요인이 되는 고혈압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외에도 두통, 어지럼증을 다룹니다.

간담도 소화기계 질환

간염, 간경변, 지방간, 알콜성 간질환, 간암, 담낭염, 담석증 및 소화기계 수술 후유증

해독 클리닉

금주 등 각종 중독, 약물 및 건강기능식품 관련 이상반응

혈액종양질환

빈혈, 혈소판 감소증, 알레르기성 자반증, 적혈구증가증, 백혈병, 림프종, 골수종 등

만성피로 클리닉

만성피로증후군, 특발성 만성피로, 각종 암 및 항암 방사선 요법 관련 피로

중풍 클리닉

뇌출혈, 뇌경색 등 뇌졸중 외에 고혈압 등 중풍에 자주 동반하거나 중풍의 위험요인이 되는 각종 심혈관계 질환, 두통, 어지럼증

6내과

의료진

교수 한승희

교수 한승희 사진입니다

진료분야

  • 중풍 및 신경계 질환 : 뇌혈관질환(중풍), 뇌혈관성치매, 두통, 어지럼, 떨림, 손발 저림 등
  • 만성피로 클리닉 : 만성피로증후군, 특발성 만성피로, 각종 암 및 항암 방사선 요법 관련 피로

이력

  • 상지대학교 한의학과 졸업(한의학사)
  • 상지대학교 석사학위 취득(한의학석사)
  • 상지대학교 박사학위 취득(한의학박사)
  • 상지대학교 부속한방병원 일반수련의, 전문수련의
  • 한방내과전문의 취득(보건복지부)
  • 현)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한방내과학)
  • 현) 상지대학교 부속한방병원 6내과 과장

대외활동관련

  •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 대한한방내과학회 정회원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