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상지대 창업기업 (주)에프디테크, CES 2026 혁신상 수상... 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화 새글

작성자허지우  조회수55 등록일2026-01-08

상지대(총장 성경륭)의 지원을 받은 창업기업 에프디테크(대표 최종대)가 세계 최대 전자IT 박람회인 ‘CES 2026’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CES 20266일부터 9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커스에서 혁신가들의 등장(Innovators Show UP)’을 주제로 열렸으며, 전 세계 약 160개국 4,500여 개 기업과 14만 명 이상의 참관객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전시회다.

 

□ ㈜에프디테크는 이번 전시회에서 AI 기반 교각 균열손상 자동 검사 로봇 ‘FD라이더를 선보이며 해외 바이어 및 글로벌 파트너를 대상으로 기술 경쟁력을 소개했다. 또한, CES 2026 현장에서 운영된 통합강원관에서는 에프디테크를 비롯한 CES 혁신상을 수상한 도내 3개 기업을 대상으로 명패 전달식이 함께 진행돼 전시회의 의미를 더했다.

 

‘FD라이더는 교량 내부 결함 점검과 보수보강 작업을 로봇으로 대체해 작업자의 안전성을 높이고, AI 기반 균열 탐지 기능을 통해 정밀 점검과 자동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현장 관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 ㈜에프디테크는 상지대 건설시스템공학과 학박사 과정을 모두 마친 최종대 대표가 2018년 상지대 창업보육센터에서 1인 창업으로 출발한 기업으로, 대학의 창업보육 및 연구 인프라 지원을 바탕으로 기술 고도화를 이어오고 있다. 앞서 해당 기술은 CES 2026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력과 시장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이번 CES 2026 참가를 계기로 에프디테크는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과 해외 납품 확대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