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부속한방병원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진료과 소개

진료과 & 진료센터

상지대학교 부속한방병원의 진료과와 진료센터를 안내합니다.

부인과 Department of Medicine Gynecology

한방부인과

한방부인과는 한의학의 이론에 근거하여 여성의 해부, 생리, 병리 및 임상에서의 특수성을 파악하여 여성 특유의 질병 진료와 함께 여성의 건강증진과 관련된 진료 및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임상 진료과목(한방부인과학)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여성의 건강에 대해 심신통합적이며, 각 개인의 체질과 성격을 고려한 맞춤의학적인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난임

임신이 잘 되지 않는 난임 부부, 난임을 진단 받은 난임 부부, 반복 유산(습관성 유산)부부, 시험관/인공수정을 준비하는 부부, 유산 후 다음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를 대상으로 한의학적인 진단과 치료를 통해 건강한 임신을 준비ㆍ유도하며 임신이 잘 유지되도록 하는 클리닉입니다. 난임(불임)의 한의학적 주요 원인인 골반의 어혈, 습열, 하복부 냉증 및 수족냉증, 신기능 허약 등을 한의학적 치료법을 적용하여 치료합니다.

월경 질환

주기성을 가지는 월경은 자궁의 상태와 여성의 전반적인 건강 및 내분비 기능을 반영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조경(調經)이라 하여 월경을 고르고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순조로운 월경은 여성 건강의 증거임과 동시에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기본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기, 양, 색깔, 생리기간 등의 변화와 덩어리가 증가된 경우를 월경불순으로 보며 특히 평소의 월경상태와 차이가 나면서 점점 심해지거나 냉증, 월경통 등 다른 이상과 동반된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월경불순의 원인의 근본적 교정을 통한 치료를 함으로써 대증적 치료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여성 건강의 질적 향상을 가능하게 합니다.

산후풍

임신과 출산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산모들의 다양한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목적으로 합니다. 40 주간의 임신과 출산 과정은 여성에게 많은 신체적 변화를 초래하게 되는데 산후 조리기간 동안 충분히 회복하지 못하면 산모 본인에게 고통을 초래함은 물론 육아에도 영향을 주게 되고 가정 및 사회에도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여성의 늦은 나이에서의 임신이 늘어나고 직장 여성이 늘어나면서 출산 후 적절하고 빠른 건강의 회복이 더욱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방부인과 전문의의 집중적인 한방산후조리를 통해 산모 분들의 건강과 신속한 체형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갱년기

갱년기 증후군은 40~50대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의미합니다. 평균 수명 증가에 따라 폐경 이후의 삶에 대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갱년기 증후군에 대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전신적 불균형 상태와 심신의 부조화 상태를 개선시켜 갱년기 장애를 치료하며, 이는 폐경기 이후의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W3C(HTML)